#1 프롤로그: ‘간판 문의 가이드’를 작성하게 된 이유

33 0

 

덮어두고 문의하면 끌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제품 구매 또는 서비스의 이용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 협상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정보력입니다. 문의하려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는 구매자는 제공자에게 일방적으로 끌려갈 수밖에없습니다. 소통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간판도 마찬가지입니다. 창업자가 자기 주도적인 자세로 간판의 제작과 시공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의도에 맞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협상을 위해 잘 알려주고, 잘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고등학교 동창이 카페 창업 준비를 하며 간판 문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미 다른 업체에 문의를 한 상태임에도 그 친구는 간판에 대한 개념 파악이 잘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많은 질문을 하기에 타업체에 문의할 때 이런 부분을 왜 적극적으로 물어보지 않았느냐고 친구에게 질문했습니다. 친구의 대답은 이랬습니다.

‘물어봤지. 근데 전문 용어를 쓰니까 잘 이해도 되지 않고 반복된 질문을 하면 짜증 낼 것 같아서 대충 알아듣는 척했어’

저는 간판 제작에 대한 대략적인 과정과 문의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 등을 알려주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간판 관련 정보를 포털 사이트에 검색했습니다. 검색 결과 대부분은 ‘저희는 이런 간판을 만들었습니다.’와 같은 포트폴리오 콘텐츠였습니다.

간판에 관련된 정보성 글은 ‘간판의 형태’, ‘간판 소재의 종류’ 등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고객이 간판 문의를 하기 전에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략적인 큰 그림만 있어도 중간에 길을 헤맬 확률이 낮아집니다.

 

저희는 이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매주 1개씩, 총 6개의 글을 간판 시공을 앞둔 창업자분들, 간판 제작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포털 사이트 검색에서 이미 찾아볼 수 있는 내용도 있고 새롭다고 느껴지는 정보도 있을 것입니다.

부디 6개의 글이 여러분의 의도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가 되길 바랍니다.

 

 

이런 분은 꼭 읽으세요!

  • 매장 창업을 앞두고 있어 간판 제작 문의를 해야 하는 창업자
  • 간판 리뉴얼을 하려는데 지난 과오(?)를 다시 겪고 싶지 않은 사장님
  • 간판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가족, 친구, 지인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
  • 사인 디자인에 관심 있는 초급 디자이너
  • 그동안 간판다는 날의 콘텐츠를 관심 있게 지켜본 사람

 

앞으로 이어질 글 목록

이 시리즈는 ‘HOW TO’ 성격의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듯이 총 6개의 주제를 다뤄 볼 예정입니다. 다음은 글 목록입니다. 제목은 현재로서는 모두 가제이며, 추후 글이 발행될 때마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 생애 첫 간판,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질까?
  2. 눈뜨고 코 베인다? 견적 받을 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1) – 간판 종류 / 소재 편
  3. 눈뜨고 코 베인다? 견적 받을 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2) – 시공 방법 편
  4. 기본 디자인 컨셉 없이 간판을 맡기면 안 되는 이유
  5. 간판 문의, 이렇게만 해도 나에게 딱 맞는 상담받을 수 있다!
  6. 야너두?야나두! 사장님들 설문 결과 공유

 

1편은 다음 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여러분께 도움 되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