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A형 철제 입간판

철제 A형 입간판, 고정식과 접이식 어떤 게 좋을까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입간판의 차이점 알고 있나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 중 어떤 것을 사는게 좋을까요?

A형 철제 입간판을 구매하려고 쇼핑몰을 살펴보던 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저희 간판다는날은 스마트 스토어에서  철제 입간판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장님 시간을 줄여드리기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조금 더 싼 가격에 쉽게 넘어지지 않는 입간판을 구매하고 싶다면 고정식을 선택하세요. 가격에 덜 민감하거나, 입간판을 편하게 옮기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길 원한다면 접이식을 선택하세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 차이는 알고 검색해보는 것이 좋겠죠 🙂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을 계속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분명히 현명하게 입간판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될 테니까요.

블랙 A형 철제 입간판
간판다는날에서 제작한 고정식 A형 철제 입간판입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저희는 현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고정식 A형 철제 입간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접이식 입간판은 판매하고 있지는 않고 있는데요.

그래도 두 종류의 입간판 사이에서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 고민에 빠진 사장님들에게 적절한 가이드를 드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장사꾼이기 이전에 간판 소품 제작 전문 업체로서 자존심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잘 알고 있기도 하고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장단점 파악

사장님이 입간판을 현명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각 제품군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사장님이 선호하는 기준을 잘 충족시킬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장단점을 알아보기에 앞서 고정식, 접이식 입간판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고정식 입간판 : A자 형태로 고정되어 만들어진 입간판
– 접이식 입간판 : 경첩 또는 그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접고 펼 수 있는 입간판

고정식, 접이식 입간판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는 장단점을 어떻게 비교하면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입간판의 장단점을 비교 판단하려면 기준이 필요하겠죠. 그 기준은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안정성
– 이동 및 보관의 편의성
– 가격

각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입간판의 안전성 : 얼마나 잘 넘어지지 않는가?

안정성은 쉽게 말해 입간판이 얼마나 쉽게 쓰러지지 않느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접이식 입간판
입간판의 양면 사이에 고정대가 있지만 외부 자극에도 쉽게 접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정성면에서는 어떤 방식의 입간판이 좋을까요? 정답은 ‘고정식 입간판’입니다. 왜냐하면 접이식은 어떻게든 접혀 쓰러질 확률이 본질적으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식은 접혀서 쓰러지는 일은 없겠죠.

접이식은 (제품에 따라 있고 없음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입간판이 펴진 후 접히지 않도록 고정하는 ‘고정대’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주의로 고정대를 확실하게 쫙 펴서 사용하는 것을 잊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즉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입간판을 쓰러지게 하는 외부 자극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입간판의 파손 방지를 위해 실내로 옮기는 것을 권해드려요 🙂

이렇게 불안정한 상태로 서 있는 입간판은 바람이 세게 불거나 행인과 살짝 부딪히기만 해도 생각보다 쉽게 접혀버립니다. 접힌 입간판은 당연히 넘어지게 되고, 이는 입간판이 파손되는 결과로 이어지죠.

적지 않은 돈을 주고 구매한 제품인데 넘어져서 쉽게 파손된다면 속이 상당히 쓰리겠죠. 물론 고정식 입간판도 센 바람이나 행인과 부딪히면 넘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상 접이식보다는 확실히 그 확률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접이식이든 고정식이든지 바람이 세게 부는 날에는 실내에 입간판을 들여놓기를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입간판이 넘어지거나 날아가 손님에게 피해라도 입힌다면 더 큰일을 당하게 되기 때문이죠.

어떤 상황에서든 위험하다 싶으면 실내로 옮기는 게 입간판 사용의 정석입니다.

2. 입간판의 이동 및 보관 편의성 : 얼마나 입간판을 쉽게 이동하고 보관하기 좋은가?

편의성은 ‘입간판 위치를 옮기거나 실내에 들여 보관할 때 얼마나 편리하고 좋은가’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기준에서는 ‘접이식 입간판’이 더 좋습니다. 

화이트 철제 입간판
고정식 입간판은 무겁지만 그만큼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입간판을 옮길 때 상황을 생각해볼까요? 고정식 입간판은 A자로 고정된 형태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구부정한 상태로 제품을 옮겨야 합니다. 반면, 접이식 입간판은 일자로 접은 후 그대로 수직으로 들어 옮기면 됩니다. 그러니 접이식이 더 편하죠.

왜냐하면 입간판을 들어 올리는 신체 구조상 접이식이 더 편하고, 무게도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보관할 때 상황을 생각해볼까요?

고정식 입간판은 A자 폭의 넓이만큼 공간을 차지합니다. 반면 접이식 입간판은 접어놓은 상태에서 벽에 기대놓으면 됩니다.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으니 당연히 접이식 입간판의 승리입니다.

3. 입간판의 가격 : 제작 비용이 얼마나 비싼가?

단도직입적으로 가격면에서는 ‘고정식 입간판’접이식보다 저렴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기준에서 말이죠.

접이식도 대량생산한다면 당연히 가격이 착해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론 고정식 입간판이 더욱 저렴한 것이죠. 입간판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 소재비
– 제작비
– 인건비
– 유통비
– 기타 등등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중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는 제작 비용입니다.

입간판의 차이를 만드는 기준_입간판의 가격
과정이 복잡하면 비싸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당연히 제작 과정이 단순한 제품이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고정식 입간판’ 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고정식 입간판은 최소 1번에서 최대 3번만 접으면 구조가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접이식 입간판은 제작 과정이 훨씬 복잡합니다. 입간판 두께감을 만들기 위해 끝부분을 ‘ㄷ’ 자로 접고, 경첩을 달거나 혹은 접히는 역할을 하는 힌지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그 후에도 접히지 않도록 고정대를 만드는 등의 과정이 남게 됩니다. 이러니 대량 생산 방식으로 접이식 입간판을 만들지 않는 이상 고정식 입간판이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 이제 당신이 선택할 차례입니다.

어떤 입간판을 선택해야 할까
장단점을 파악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처음에 말씀드린 결론이 이해되시겠죠?

조금 더 싼 가격에 쉽게 넘어지지 않는 입간판을 구매하고 싶다면 고정식을 선택하세요. 가격에 덜 민감하거나, 입간판을 편하게 옮기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길 원한다면 접이식을 선택하세요.

이제 어떤 A형 철제 입간판을 살지는 사장님의 선택만 남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세 가지 기준 중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지 생각해본 후 결정해보세요.

사장님이 현명한 구매 선택을 하는데 이 글이 좋은 가이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간판다는날에서는 고정식 입간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 글을 읽고 고정식 입간판 구매를 고려 중인가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희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입간판들을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간판다는날’을 검색해도 되니 편하게 방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