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 시공 중2

사람들의 온기로 채워지는 공간 문래동 카페 ‘Just Home’

저스트 홈 사장님

문래동 – Just Home –

문래동에 새로 오픈한 ‘저스트 홈’을 어떤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 매장의 외관을 보면 개인 작업실 같아 보이다가도, 안으로 들어서면 아늑한 느낌이 가득한 바(Bar)또는 카페처럼 보이기도 한다. 브랜드 콘셉트를 방해하지 않는 미니멀한 간판을 시공한 후 이곳이 어떤 곳인지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람을 만나기 위해 인적이 드문 곳으로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는 Just Home을 만나보자.

1. 연남에서 문래로 

연남에서 문래로

‘원래는 연남동에서 카페를 했어요. 나름 손님들도 꽤 많이 오던 곳이었죠.’

커피 관련 일을 8년 넘게 했던 것 같아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일을 한다는 게 좋았거든요. 카페를 오픈했던 연남동 초창기에는 그런 일이 가능했어요. 하지만 점점 핫플레이스가 되어 가면서 상황이 달라졌죠. 손님들이 사람과의 이야기보다는 SNS를 위한 사진에 더 집중하게 되더라고요.

문래동 풍경

‘그래서 문래동으로 오게 되었어요.’

새로운 장소에서 내가 정말로 원하던 일을 하고 싶었어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제가 직접 내린 커피를 제공하는 일 말이죠. 물론, 갈수록 높아지는 연남동 인기에 덩달아 치솟던 임대료가 제 등을 떠밀어서 가능한 일이기도 했죠.

사람 간의 소통을 원하는 고객들이 부담 없이 이곳을 찾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카페 내부 벽 인테리어

2. 나만의 공간 만들기. 시나브로 셀프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

‘오픈은 했지만 인테리어는 현재 진행 중이에요. 차근히 하나씩 저의 색깔을 담아내는 중이죠.’

가게 내부부터 외벽까지 제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어요. 콘셉트를 잡고 소재를 선택해 하나씩 직접 시공하고 있어요. 제가 지향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서죠. 하나씩 맨땅에 헤딩하듯이 배워가면서 진행하고 있는데, 나름 재미가 있어요. 현재 얼추 큰 그림은 그린 셈이고요, 지금부터는 디테일을 채워나가려고 합니다.

가게내부

‘사실 간판도 제가 직접 만들었어요. 예산에 부담이 있어서…’

보면 아시겠지만, 간판도 제가 직접 만들었어요. 조금 허술한 면이 있죠 (웃음). 간판 전문 업체에 알아보니 가격이 부담되더라고요.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입장에서 그 금액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도 막상 제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이라고 생각하니 부담되는 건 어쩔 수 없었어요. 그래서 목재를 직접 구해서 만들긴 했는데… 솔직히 퀄리티적인 면에서 아쉬웠죠.

직접 만든 간판

3. NO Bar, NO Cafe, Just Home

간판 시공 중

‘왜 Just Home’이냐고요? 언제든 집에 온 듯한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연남동에서 영업했을 때와는 다르게 지금은 주류와 커피를 서비스하고 있어요. 하지만 OO바, OO커피처럼 네이밍하지 않았죠. 저희 공간에서 술과 커피는 대화를 나누기위한 보조제에 가깝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낮부터 저랑 같이 술 홀짝이면서 4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나누는 손님도 계세요.

즉, 메인은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죠. 그만큼 편하게 도란거릴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Just Home’으로 지었습니다.

저스트 홈 간판

‘간판다는날에서 샘플 매장을 모집하고 있었어요. 별 기대없이 신청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정말 잘한 일이 되었죠.’

처음에는 간판 없는 가게로 운영하려고 했었어요. 요즘엔 그렇게들 많이 하잖아요? 간판 가격도 만만치 않고요. 그러던 중에 인스타그램에서 간판다는날 광고를 보게 되었죠. 착한 가격에 미니멀한 간판 세트를 시공해준다길래 신청했는데 선정이 돼버린거에요. 얼떨떨했죠.

가격을 들어보니 정말 착했어요. 콘셉트도 좋았고요. 우리 가게를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구성이라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방문해주시는 손님들이 간판 예쁘다는 말씀도 많이 하니, 정말 잘한 일이 되었죠.

간판 시공 중2카페 내부 통 유리창카페 간판 근접샷시공 완료 저스트 홈 간판

인스타그램 :: by_the_artist / 블로그 :: http://blog.naver.com/ljejt125

위치 ::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143길 1-6